하지 않아 여객기 바퀴가 나오지

하지 않아 여객기 바퀴가 나오지

test 0 2024.12.30 18:32

당시 기장은랜딩기어작동지시를 하지 않아 여객기 바퀴가 나오지 않은 상태였다.


관제탑 관계자는 이를 확인하고 6차례나 착륙을 중지하라는 지시를 했지만, 기장은 다른 항공기에 내린 지시로 착각해 그대로 착륙했다.


여객기는 활주로를 600m가량을 미끄러져 가다 가까스로 멈췄다.


생존자는 승무원 단 2명뿐인 최악의 항공 사고였다.


사고 원인으로는 현재까지 조류 충돌(버드스트라이크)로 인한 엔진 파손과랜딩 기어가 작동하지 않은 것이 꼽히고 있다.


다만, 참사 원인 규명의 첫 단추로 꼽히는 '블랙박스'가 일부 손상된 채 수거돼 해독 작업에는 한 달 이상 걸릴 것으로 전망됐다.


문제는 국내외에서랜딩기어고장 등 크고 작은 문제가 잇따라 발생한다는 점이다.


지난 10월 11일 에어인디아익스프레스 소속 737-800 여객기가 인도 티루치라팔리 공항 이륙 직후랜딩기어문제로 약 2시간 만에 회항한 일이 있었다.


지난 7월에도 영국 맨체스터 공항에서 이륙한 737-800 여객기가.


사고기는 이후 9시 당초 착륙하려던 활주로 방향(01활주로)의 반대쪽에서 진입하는 19활주로를 통해 착륙을 시도했고, 9시 3분쯤랜딩기어(비행기 바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동체로 착륙하다가 사고를 당했습니다.


국토부는 "복행하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관제사와 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착지하게 된.


[송경훈/제주항공 경영지원본부장 : "이륙 직후랜딩기어에 이상이 있다는 시그널이 접수가 됐고요.


기장은 안전 운항을 위해서 회항해서 점검을 받는 게 낫다라고 판단을 했고….


"] 결국 해당 항공편은 다른 여객기로 교체돼 약 2시간 만에 재운항됐지만, 탑승객 161명 가운데 21명은 불안하다는 이유 등으로.


이날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국토부 항공안전감독관을 보내 조종사 교육 훈련, 엔진·랜딩기어등을 점검하겠다는 내용이다.


B737-800은 제주항공이 39대로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고 티웨이항공 27대, 진에어 19대, 이스타항공 10대, 에어인천 4대, 대한항공 2대 등 순이다.


국토부는 B737-800 점검을 마친 뒤 다른.


당시 기장은랜딩기어작동지시를 하지 않아 여객기 바퀴가 나오지 않은 상태였다.


관제탑 관계자는 이를 확인하고 6차례 착륙을 중지하라는 지시를 했지만, 기장은 다른 항공기에 내린 지시로 착각해 그대로 착륙했다.


여객기는 활주로를 600m가량을 미끄러져 가다 가까스로 멈췄고 사망자는 발생하지.


하지만 새와 충돌했는데 왜랜딩기어(착륙 시 사용하는 바퀴)가 작동하지 않았는지, 기체결함이나 조종사 과실 같은 소위 인재(人災) 가능성은 없는지 등을 놓고 여러 의문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벌써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사고원인을 두고 무속·북한·블랙요원 연루설이 제기되는 등 확인되지 않은.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7분 김포공항에서 161명의 승객을 태우고 출발한 제주행 제주항공 7C101편이 이륙 직후랜딩기어이상 발견으로 회항했다.


랜딩기어는 비행기 바퀴 등 이착륙에 필요한 장치로, 비상 착륙 시 충격을 완화역할도 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회항은 고객 안전 운항을 위해.


헬로우드림


한편, 제주항공 7C2216편은 이날 오전 9시3분쯤랜딩기어(비행기 밑 바퀴)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안공항 활주로에 '동체 착륙'을 시도하다가 외벽과 충돌해 기체 대부분이 화염에 휩싸이는 사고를 당해 승객과 승무원 181명 중 179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승무원 2명은 목숨을 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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