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뉴스에이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4강 그 첫 날부터, 달아올랐습니다. 김문수, 안철수,한동훈, 홍준표 후보가 미디어 데이 형식으로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홍준표 후보가대통령 탄핵에 찬성한안철수 한동훈두 후보를 향해맹공을 퍼부었습니다. 안 후보도 계엄에 함께 사과하자며 사실상 탄핵 반대파 2명을 겨냥했습니다. 일주일 경쟁의막이 올랐습니다. 첫 소식백승연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4강에 오른 후보들이 손을 맞잡습니다. 단일대오를 강조하는구호도 외치며 화기애애합니다. [현장음] "자 21세기 선진 대한민국 함께! 앞으로!" 하지만 장외분위기는 달랐습니다. 홍준표 후보가 윤석열 전 대통령탄핵에 찬성한 두 후보를 향해 선공했습니다. [홍준표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안철수 후보야 이 당 저 당 돌아다닌 게 워낙 많으니까 탈당하고 출당하는 건 별일 아니라고 보지만, 나는 그거 사람의 도리가 아니다." [안철수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저는 이 당 저 당 옮겨 다니지 않았습니다. 제가 열심히 노력해서 우리 당이 여당이 되지 않았습니까. 후보 단일화를 하지 않았습니까." 한동훈 후보는맞대응은 자제했습니다. [홍준표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한동훈 대표는 20년 윤 전 대통령이 키운 사람입니다. 또 시체에 칼질하겠다고 덤비고 그게 사람이 할 짓입니까?" [한동훈 /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본선에서 이기기 위한 경선이고, 이 과정에서 지금 상황과 미래 대해서…" 안 후보는 SNS에 대통령 탄핵까지 이르게 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자며, 사실상 탄핵 반대파를 겨냥했습니다. 국민의힘 4강 레이스기간은 단 일주일입니다. 과반 확보로 결선없이끝내겠다는 캠프가 많아후보간 신경전은 더격해질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백승연입니다. 영상취재: 김재평 홍승택 영상편집: 이승근 백승연 기자 bsy@ichannela.com 김원국 하이브미디어코프 대표. 오승현 기자 [서울경제] “K콘텐츠 덕에 미국·유럽·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K콘텐츠 매출만 중요한 게 아니라 K콘텐츠를 통해 파급되는 K컬처를 무기로 삼아야 할 때입니다.”김원국(사진) 하이브미디어코프 대표는 “미국·유럽인이 한식을 즐기고 직구를 해서 먹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며 “이런 현상은 모두 영화 등 K콘텐츠의 영향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컬처가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주류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이후 위축된 영화에 투자하는 모태펀드(콘텐츠 산업을 지원하는 정부 주도 펀드)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K컬처가 르네상스를 맞이하려면 모태펀드 규모를 확대하고 콘텐츠 제작사·투자자에 대한 세액공제 등의 혜택을 줘야 한다”며 “그래야 투자와 제작의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럽이나 남미에서는 콘텐츠 투자 및 제작사에 대한 세제 혜택이 우리나라보다 많다”며 “영화 한 편을 만들 경우 400~500명 정도 고용도 창출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이전보다 영화 관객 수가 급감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해 관람 문화가 바뀐 점도 있지만 제작 편수, 즉 볼만한 영화가 감소한 것도 주요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업계의 데이터를 보면 영화를 보던 관객은 계속 영화를 보는데 제작 편수가 줄어 관객 수가 더욱 급감한 것”이라며 “계속해서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제작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코로나19를 거치면서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콘텐츠 소비의 주요 채널이 된 점도 영화 시장을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극장에서 굳이 영화를 보지 않아도 조금만 기다리면 OTT를 비롯해 주문형비디오(VOD), IPTV 등을 통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프랑스·독일 등 유럽과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5~15개월의 홀드백(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되고 다른 플랫폼에 유통되기까지 유예 기간을 두는 제도)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