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기는 1차 착륙을 시도했으나조류 충돌로 복행을 시도했으나 이마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국토부는 1차 착륙 시도가 실패한 이유에 대해 “조류 충돌로 인해서 조종에 어려움이 있지 않았냐 추정하고 있다”며 “여객기가 올라가다가 기체 이상이 있었기 때문에 완전히 복행해서.
국토교통부는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무안국제공항 관제탑이 사고 여객기에 착륙 직전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주의를 줬다"고 발표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오전 8시57분쯤 무안공항 관제탑은 사고기에 조류 활동(조류 충돌)을 경고했고, 이어 1분 후인 8시58분쯤 사고기 기장이.
항공당국이 '무안공항 여객기 추락 사고'의 기체 1차 착륙 실패 원인으로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를 지목했다.
그러면서도 항공당국은 랜딩기어(바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 엔진 이상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고 봤다.
29일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4차 브리핑에서 “조류 충돌로 인해.
이번 사고와 관련 국토교통부는 관련 브리핑에서 "조류 충돌경보를 보내고 1분 후 항공기 조종사가 메이데이를 선언했고, 2분 후 충돌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경위에 대해 "이후 관제탑에서 반대 방향 활주로로 착륙하도록 허가를 줘서 조종사가 수용을 하고 착륙하는 과정에서 담벼락까지.
이들은 여객기가 착륙 전 하늘에서 큰 폭발음을 냈다는 점에서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과 함께 정상적인 착륙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29일 무안공항 인근 마을 주민 김 모(70) 씨는 “사고 5분 전쯤 쇠를 갉아먹는 소리가 두 차례 쾅쾅 나서 하늘을 보니 비행기가 착륙하지 못하고 다시 위로 올라가는 게.
사고 당시 여객기가 1차 착륙 시도에 실패한 이유에 대해선 "조류 충돌로 인해 조종에 어려움이 있지 않았나 추정하고 있다"며 "올라가다가 기체에 이상이 있었기 때문에 완전히 복행해 돌아가지 않고 짧은 쪽으로 내려온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조종사가 판단할 문제이지만 랜딩기어가 고장나면.
같은 기간조류충돌사고는 119건 발생했다.
운항 1만건당 버드 스트라이크가 1.
무안국제공항의 7분의1 규모다.
김포국제공항의 경우도 6년간 총 75만7479편의 비행기가 오갔는데 그동안 140건의조류충돌사고가 있었다.
018%로 무안국제공항의 5분의1 수준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57분쯤 무안공항 관제탑이 사고기에조류충돌을 경고했고, 1분 후인 58분 사고기체 기장이 메이데이(조난신호)를 선언했다.
사고기체는 오전 9시쯤 활주로에 진입해, 9시3분쯤 랜딩기어 없이 착륙을 시도하다 사고를 당했다.
주종완 실장은 '관제탑의조류충돌경고 수위'에.
또 한국공항공사 등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5년 6개월간 국내 공항에서는조류충돌(버드스트라이크)이 623건 발생했다.
국내 공항에서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낸 대형 사고가 발생한 것은 1993년 7월이 마지막이었다.
당시 승객과 승무원 등 106명을 태우고 김포공항을 이륙해.
또 “조류 충돌로 인해 조종에 어려움이 있지 않았나 추정만 하고 있다”며 “1차 복행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고 올라가다가 기체 이상이 있기 때문에 관제탑과 협의해 완전 복행 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긴급하게 짧은 쪽인 19활주로로 착륙 허가를 받고 내려오다 사고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