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상경계 교수들이 올해 한국잠재성장률을 평균 '1.
한국은행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추정치인 2.
한국경제인연합회(한경협)는 23일 전국 상경 계열 교수 1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경제 중장기 전망 및 주요 리스크' 설문.
한국경제인협회 제공 한국경제인협회가 한국의잠재성장률이 이미 1%에 진입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학계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내놨다.
한경협은 도널드 트럼프 2기 출범을 맞아 태스크포스(TF)도 꾸리고 대외정책 환경 변화에 대비하기로.
우리 경제가 정점을 찍고 내리막에 들어섰다는 이른바 ‘피크 코리아’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지난해 11월 국내 주요 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국경제 중장기 전망 및 주요 리스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111명 중 57%가 올해 한국의잠재성장률이 1%대에 진입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한국경제인협회 국내 상경계 교수들이 추정한 올해 한국의잠재성장률은 평균 1.
최근 한국은행 추정치인 2.
0%(2024년 12월 발표)를 밑도는 수치다.
잠재성장률은 노동·자본 등 한 나라가 가진 생산요소를 모두 투입해 인플레이션을 유발.
시민들이 힘찬 발걸음으로 출근길을 서두르고 있다.
한국 경제의 경쟁력이 정점을 찍고 내리막길에 진입했음을 의미하는 ‘피크.
교수 10명 중 6명 이상이 ‘피크 코리아’(한국의 경쟁력이 정점에 이름)를 찍고 내리막길로 돌아섰다고 평가했다.
올해 한국의잠재성장률은 1%대를 예상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이뢰해 국내 주요 대학 상경계열 교수 111명을 대상.
Getty Images Bank 저출생·고령화와 수도권 집중 등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15년 후잠재성장률이 0%대로 떨어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한국은행이 19일에 발표한 ‘우리 경제의잠재성장률과 향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4~2026.
잠재성장률은 우리가 하기 나름"이라며 "혁신기업을 육성하고 구조개혁을 지속하면 얼마든지 반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잠재성장률은 자본·노동 등 생산 자원을 이용해 물가를 자극하지 않고 달성할 수 있는성장률을 뜻한다.
김 부총재보는 "세계 1위 경제 규모.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1.
수출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내수 회복 지연, 건설 부진 등의 영향으로잠재성장률(2%)을 밑돌 것으로 예상됐다.
정부는 2일 이같은 경제전망이 담긴 '2025년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